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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글(457): 참말과 거짓말의 선후

 

물론 참말과 거짓말의 선후는 누구도 변명의 여지가 없을 만큼 그 선후관계가 확실하다. 참말을 부정하기 위해서 거짓말이 따라 나온 것이니 참말이 먼저 존재하고, 그 참말을 부정하기 위한 거짓말은 후발주자란 말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온 우주 만물은 그것들을 지으신 창조주의 뜻으로 존재케 되었지만, 언어를 가진 존재는 사람뿐이라는 사실을 먼저 기억해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피조물은 각각 그 종류대로창조되었지만,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셨다는 사실은 창조주의 선언이다. 사람을 만물의 영장이라 칭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온 우주 만물과 하나님의 관계만큼 사물과 사람의 관계 역시 특별히 다르다는 걸 인정해야 한다. 개나 소나 나무나 풀이나 모두 생명체로서 같다고 말하면, 그 이상의 대화는 의미가 없어진다. 그보다 더 큰 인간의 자기 비하나 창조주에 관한 모욕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끼리의 소통을 위한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은 동물들에게도 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훈련할 능력도 갖추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의 언어는 어디서, 언제 누구로부터 시작되었을까? 민족 혹은 종족끼리 어떻게 같은 언어로 서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을까? 본인이 여기서 다른 여러 말로 이야기하면, 무식하다는 말을 듣겠지만, 나로서는 언어 기원에 관한 책을 읽지도 않았고, 읽어보려고도 하지 않았다. 다만 나로서는 창조주의 창조질서에서 실마리를 찾아가는 편이 믿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 생각하고, 창세기를 다시 펼치게 되었다.

창조의 시작과 끝이 모두 하나님의 언어 시작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게 된다. 언어의 시작은 창조주이시고, 그분의 언어 시작과 그 결과가 피조물로 등장한다. 그 결과를 보신 하나님께선 좋다라고 선언하셨다. 하나님의 말씀 결과로 나타난 피조물이 좋다는 선언이다. 하나님의 언어 시작으로 만물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결과를 좋다라는 말씀으로 표현되었다. 언어 시작의 결과가 피조물이고, 그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평가가 좋다였다. 비교급, 최상급이 아닌 원형의 시작이다. 하나님의 원형보다 더 좋고, 가장 좋다는 건 인간이 만들어 낸 것이 더 좋고, 가장 좋다는 표현이다. 좋은 것이 참이라면, 좋은 것의 변형은 좋지 않은 것이다. 거짓이란 말이다. 이것이 언어의 과장법이고, 과장법으로 거짓이 시작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하나님의 원형인 참말이 사람에 의해서 거짓말이 되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좋다라는 원형으로 만드시고, 사람들이 참말, 곧 하나님의 진리를 따르기를 바라셔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한 그루를 심으시고, 죽음의 경고로 금하셨다. 그 열매를 따 먹고 하나님의 원형을 부정하면, 하나님의 원형인 좋다는 창조질서가 무너지게 돼 있다. 인위적으로는 누구도 그 원형을 회복시킬 수 없기에 하늘과 땅, 거기에 있는 모든 피조물이 고통을 겪게 돼 있다.

 

물론 그로 인해 죽음의 고통을 당하는 건 시간문제이다. 욥기에서 한 사람 욥이 고통 중에서 그의 세 친구로부터 온갖 종교적인 말들로 더더욱 큰 고통을 겪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 욥에게 나타나셔서 하나님의 창조질서인 원형을 벗어나면, 그것이 곧 고통이요, 죽음이라는 메시지를 전하셨다(38-41). 욥이 잃은 가족들과 부가 모두 회복되었다. 하지만, 그것으로 고통이 끝나고 행복을 되찾은 것은 아니다. 그런 회복으로 인간의 고통이 사라진다면, 주님께서 인자로 오셔서 겪으신 십자가의 죽음이 필요치 않다. 우리 모두의 죄가 해결되지 않는 한 욥이 겪었던 고난은 언제든 어디서든 또 누구에게서든 계속될 것이다. 한 마디로 참말인 하나님의 언어의 원형이 사라지고, 이념으로 뭉쳐진 보다 큰 목소리의 거짓말이 우리의 모든 언어를 거짓말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이다. 거짓말의 집단화와 단일화가 타락한 인간들이 뭉쳐서 힘을 키워놓았기에 그 힘을 좇다가 거짓에 빠졌기에 누구도 자력으로 빠져나올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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