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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글(193): ()의 주체이신 오직 한 분 하나님!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어찌하여 너는 나에게 선한 일을 묻느냐. 선한 분은 한 분이다(19:17).” ‘선한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이다.’ 주님의 이런 선언을 듣고선 당장 하나님의 독선을 주장할 사람들이 핏대를 세우고 달려들 것만 같다. 최근에 아무리 선한 사람이라도 기독교인이 아니면 지옥 간다고 말하는 것은 독선이다.’라고 말한 한국의 노 철학자가 있다. 요즈음 한 참 인기 있는 100세 장수의 철학자이다. 율법의 행위로 선하다고 생각하는 유대 율법주의자들 역시 죄인이지만, 오직 믿음을 통해 구원 받은 크리스천들도 선행 덕분이 아니라, 죄인들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았기에 선한 척 할 수 없는데, 마치 선한 사람이 어디든 존재하고 있는 것처럼 말하는 건 그 철학자가 늘 주장해 왔던 행복을 향한 철학적 사고의 산물이거나 단지 희망사항인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세상에 선한 일을 꿈꾸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그 많은 사람들의 소원을 한 마디로 꺾어버리신 분이 우리 주님이시다. 인간이 선한 일을 할 수 있는데 일부로 인간의 노력을 꺾어버리신 것일까? 선한 분은 오직 한 분이라는 이 사실을 누가 과연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한 청년이 선한 일을 주님께 물었을 때 주님의 대답은 선한 일은 이런 것이다.’라고 대답지 않으시고, 대신 선한 분은 한 분이다.’ 오직 하나님 한 분에 초점을 맞춰 선언하셨다. 분명히 한 젊은이의 질문과 주님의 그 선언이 서로 맞지 않는다. 하나님께선 어떤 선한 일, 한 가지나 혹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선한 일을 많이 하셔서 선한 분이 되지 않으셨다는 뜻을 밝히신 것이다


어찌하여 너는 나에게 선한 일을 묻느냐?’고 질문하신 이유를 깊이 생각해 보자. 선한 일 한 가지로, 혹은 많은 선한 일을 쌓고 쌓아서 마치 어느 종교처럼 적선(積善)해서 선한 사람이 될 수 없다는 건 상식이다. 선한 일 한 가지 행한 사람도 선한 사람일 수 있고, 선한 일을 백가지 혹은 천 가지 행한 사람도 선한 사람일 수 있다면 어찌 될까? 이것은 선한 사람들 사이에서 우열이 생기고, 더 선한 사람, 덜 선한 사람으로 등급이 매겨지지 않겠는가? 그럴 경우 과연 어느 편을 선한 사람이라 손들어 줄 수 있을까? 투표의 다수결로 선한 사람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단언컨대 오직, 그리고 상대나 비교가 불가능한 절대 선한 분, 하나님 한 분이 계실 뿐이다. 그 한 분 선한 하나님을 따라 믿고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만이 우리 인간의 유일한 선이다. 그렇다고 각자가 선한 사람이란 신분으로 바뀌게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선한 분, 하나님께서 그런 약하고 부족한 사람들을 선한 사람처럼 봐주시면, 마치 허랑방탕하다고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온 어느 집의 작은 아들처럼 아들의 신분으로 회복시켜 주시고, 그를 선한 아들처럼 받아주셨기에 선한 사람처럼 보일 뿐이다. 적어도 그 아들은 그의 아버지로부터 네가 돌아와서 착하다.’라는 칭찬을 들었지만, 그의 이웃들이나 세상 사람들에게 그는 여전히 죄인일 뿐이다. 그의 형의 판단이 틀린 것이 아니었다. 동생은 여전히 그의 눈에 죄인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돌아온 탕자는 결코 선한 사람인 척 자신을 들어내며 살아갈 수가 없다. 그는 선을 행한 적이 한 번도 없으니까 말이다


그렇다. 다윗이 선(good)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된 것은 자신의 행위를 통해서가 아니라, 바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았기 때문이다. 개역개정판의 번역은 이렇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Taste and see that the Lord is good.)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34:8).’ 그리고 10절에선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는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those who seek the Lord lack no good things).' 여호와 하나님을 찾는 것이 바로 선()이고, 그분의 선을 맛보고 그분의 선하심 속으로 들어가 안길 때 행복한 자라고 고백한 것이다. ()은 개개인의 입맛에서 비롯되지 않고, 하나님의 원천적인 영원히 선한 맛에 길들여진 맛, 오직 그 맛만이 선하고 좋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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