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게시판

HOME > 나눔터 > 나눔 게시판

짧은 글(204): ‘산을 옮길 만한 믿음의 정체성 찾기

 

우리는 흔히 큰 믿음, 혹은 작은 믿음을 구별해서 말하며 믿음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좋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기야 주님께서도 두로와 시돈 지방을 방문하셨을 때, 가나안 여자가 주님께 자신의 귀신 들린 딸을 고쳐주시길 바랐을 때, 그 아픈 딸을 개에 견주어 합당치 않다고 말씀하셨지만, 그 여인은 거기서 물러나지 않고, 자신의 처지를 그대로 받아들이며 자기 딸을 고쳐주시기를 바라자, 그 자리에서 그 여인을 칭찬하시면서 네 믿음이 크다.’였다. 이 기사(15:21-28)를 읽은 사람은 누구라도 이왕지사 믿을 바엔 그 여인처럼 큰 믿음을 가져야지라고 다짐하는 사람도 있을 법하다


하지만 그 여인의 큰 믿음이 그의 딸이 나음을 입은 것이 아니라, 어떤 경우에도 자신이 만난 주님께선 자신의 딸을 고쳐주실 수 있는 오직 한 분이라 믿고 자신을 지칭해서 개라는 말에도 수치심마저 접어버린 채 뒤로 물러나지 않자 그 여인을 향해 큰 믿음이라 칭찬하셨다. 사실 그 여인의 큰 믿음은 이방인으로서 예수를 그리스도로 받아들인 것이다. 하지만, 그녀의 큰 믿음이 귀신들린 자기 딸을 고친 것이 아니라, 그 여인이 예수께서 다윗의 자손, 곧 메시야이심을 믿음으로 고백했고, 주님이라 부르면서 자신은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는 개와 같은 보잘 것 없는 자라는 자신의 실체를 부끄럼 없이 고백했을 때, 여자여 참으로 네 믿음이 크다. 네 소원대로 되어라.”라고 주님께서 긍휼을 보이시며 말씀하셨을 때, 바로 그 시각에 그 여인의 딸이 나음을 입었다. 큰 믿음은 그 여인이 힘이 있어서 큰 믿음이 아니라, 자신의 약함을 알고 비록 개처럼 낮은 자라도 주님의 긍휼을 바라며 주님의 큰 일을 믿는 그 믿음이 큰 믿음이었다


자기 딸을 고쳐야겠다는 그 여인의 소원이 너무나도 간절했던 것이 큰 믿음이 아니라, 유대인들이 개처럼 여기는 가나안의 이방인 여인이면서도, 예수를 메시아로 믿고 그분께 자신의 귀신들린 딸을 맡긴 그 믿음이 바로 큰 믿음이라 칭찬하신 것이다. 자기 병든 딸을 고쳐주실 분이 곧 메시아이시고, 주님이라고 고백한 믿음, 그것이 그 여인이 칭찬 받은 큰 믿음이다. 더구나 그녀의 큰 믿음이 어떤 효력을 나타낸 것이 아니다. 그 여인을 비롯한 모든 죄인들을 고쳐주시려고 죽으러 오신 분이 바로 메시아라는 사실을 믿고 받아들인 것이 그 여인의 믿음을 크다고 칭찬하시고, ‘네 소원대로 되어라고 말씀하시자 그의 딸이 나음을 입었다. 주님께서 네 소원대로 되어라고 말씀하신 분의 긍휼의 능력이 그 여인의 딸을 구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한 분께 초점을 맞추는 믿음이 바로 큰 믿음이다. 사순절에 우리가 가져야 할 믿음이 바로 오직 예수이다


21:18-22까지를 읽어보면, 예수께서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시자 곧 말라 죽었다. 그리소 나서 누구라도 가지고 싶어 할만한 이 산을 옮길 만한 믿음을 언급하셨다. 누가 산을 향하여 바다에 던져지라고 명하면 '이 산(this mountain)'이 바다로 옮겨진다면, 그것이 얼마나 큰 믿음이겠는가? 어쩌면 앞서 무화과나무를 말라 죽게 하신 주님의 기적보다 더 큰 믿음이 될 수도 있겠을 터. 여기서 우리가 신중하게 큰 믿음의 필요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주님의 기적엔 이유와 목적이 있었지만, 우리가 큰 믿음을 가지고 산을 바다에 빠뜨린다고 해도 그 기적이 과연 무슨 의미일지 생각해 보자. ‘왜 내가 이런 일을 했지?’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주님께서 이 산이라고 지적하신 것은 이유가 있다. 주님께선 당시 죽으시기 위해서 예루살렘을 방문 중이셨고, 하룻밤을 베다니로 나가셔서 주무신 다음 날 아침이었다. 잎은 무성한데 열매 없음에 대한 저주로 무화과나무가 말라버렸다. 결국 무화과나무는 죽은 이스라엘을 지칭하시면서 자신이 십자가에 달리실 때 성전이 세워진 그 산이 마치 바다에 빠지듯 던져질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주후 70년 성전은 무너졌다. 제자들의 큰 믿음이 산을 무너지게 한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그 산을 바다에 던져넣으신 걸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큰 믿음이다. 주님 한 분의 새 언약이 바로 거기서 출발했으니까 말이다.

 

No. Subject Author Date
Notice 2024 VBS (여름성경학교) 등록 안내 관리자 2024.03.29
Notice 그레이스교회 제3대 담임목사 청빙공고 관리자 2023.10.13
Notice 온라인 헌금 안내 관리자 2020.03.23
807 짧은 글(209): 기쁨과 슬픔 김우영 2020.03.12
806 '코로나19' 에 대한 당회 결의 사항 file admin 2020.03.11
805 짧은 글(208): 사람 이야기(1)-낙원에서 타락해 사탄의 숙주가 된 인간- 김우영 2020.03.09
804 짧은 글(208): 사람 이야기(1)-낙원에서 타락해 사탄의 숙주가 된 인간- 김우영 2020.03.09
803 짧은 글(207):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라! 김우영 2020.03.08
802 짧은 글(206): 목자와 양의 조화만큼 아름다운 관계가 어디 있나? 김우영 2020.03.05
801 짧은 글(205): 행복추구의 본질을 잊지 말자! 김우영 2020.03.01
» 짧은 글(204): 산을 옮길만한 믿음'의 정체성 김우영 2020.02.28
799 짧은 글(203): 사순절의 첫 날을 맞으며 김우영 2020.02.26
798 짧은 글(202): 가난을 모독한 영화 '기생충' 이야기(2) 김우영 2020.02.25
797 짧은 글(201): 가난을 모독한 영화 '기생충' 이야기(1) 김우영 2020.02.24
796 짧은 글(200): 어둠의 이야기<2> 김우영 2020.02.22
795 짧은 글(199): 어둠의 이야기<1> 김우영 2020.02.21
794 짧은 글(198): 부자와 사랑이 한 배를 타고 무사항해가 가능할까? 김우영 2020.02.20
793 짧은 글(197): 인간 도덕성의 뿌리는 어디인가? 김우영 2020.02.20
792 *옥중에서 날아온 이 종 범형제 신앙고백* (107) 김한철 2020.02.18
791 짧은 글(196): 거짓 증언이나 사실대로 말하지 않는 침묵의 죄 김우영 2020.02.17
790 짧은 글(195): 최고의 부와 최고의 가난 김우영 2020.02.16
789 짧은 글(194): 삼위일체 한 분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김우영 2020.02.15
788 짧은 글(193): 선의 주체이신 오직 한 분 하나님! 김우영 2020.02.13

교회안내

그레이스교회
4000 Capitol Dr., Wheeling, IL 60090
Tel : 847-243-2511~3
church@igrace.org (church)
webmaster@igrace.org (Webmaster)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