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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말과 생각의 차이 (503)
1, 선후 관계를 아는 일의 중요성
가. 시간이 먼저인가? 영원(eternity)이 먼저인가? 이처럼 어리석은 질문이 어디 있느냐고 핀잔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내 귀에 쟁쟁하다. 물론 질문에 대한 대답이 너무나도 분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야 당연히 어리석은 질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시간 자체를 영원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존재하기에 사람들 모두가 다 알고 있는 답을 기대한 질문은 아니다.
창조주의 존재를 당연히 부정하고 모든 것들이 스스로 존재케 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로서는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그리 쉬운 질문은 아니다. 그들은 시간 역시 당연지사 스스로 존재하는 영원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영원히 존재하는 것을 본 사람이 있다면, 그 역시 영원한 존재여야 마땅한데 시간에 붙잡혀 누구나 죽음을 바라보며 살아가면서 어떻게 시간의 영원성을 믿고 있는지는 알 수 없는 불가사의가 아닐까?
시간이 먼저 존재하지 않았다. 시간은 영원 뒤에 존재한 피조물이다. 스스로 존재하신 영원하신 한 분 하나님께서 창조의 첫 작품으로 빛을 지으셔서 그 빛으로 기존의 어둠을 나눠서 밤과 낮 하루를 지으셨고, 모든 피조물을 예외 없이 피조물인 시간 속에 넣어두셨다. 시간은 모든 피조물의 창고와 같은 거대한 피조물이란 사실을 기억해 두자. 시간이 영원하지 않기에 시간 속에 있는 것은 그 어느 것도 영원하지 않다.
나. 그렇다면, 영원하신 분, 창조주 하나님이 시간을 지으신 것이 맞다. 시간을 영겁(永劫)이라고 아무리 우겨도 시간은 영원에 비할 수 없는 순간 속한 피조물이다. 그리고 영원하신 하나님만이 시간의 창조주가 되실 수가 있다.
다. 하나님을 잃는다는 말의 뜻이 무엇인가? 영원하신 하나님과 영적으로 단절돼 영생을 잃는 것이 영원한 생명을 잃는다는 뜻이다.
라. 영원과 시간의 선후 관계는 절대로 뒤바뀌지 않는다. 시간이 영원을 앞설 수는 없다는 말이다. 피조물이 창조주를 앞설 수 없다는 말과 같다.
마. 빛이 먼저일까, 어둠이 먼저일까? 창조의 첫날에 빛을 지으신 후, ‘좋다’고 선언하셨지만, 기존의 어둠을 보시고선 ‘좋다’,라는 선언이 없다. 기존의 어둠은 빛이 존재치 않을 때, 곧 ‘혼돈하고 공허한 깊은 흑암(창1:2)’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흑암은 피조물이 아니다. 그러나 시간의 두 축인 밤과 낮은 지음 받은 창조의 시간이다. 우리는 아침에서 낮과 밤을 지나 다음 날 아침을 맞으면 하루로 계산하지만, 하나님께선 밤과 낮을 지나 밤을 맞아 하루로 계산하신다. 유대인은 저녁부터 다음 날 저녁까지 하루로 계산한다. 하지만, 어둠과 시간이 사라질 곳은 영원한 천국이다(계22:5).